새해 계획 벌써 흐지부지? 다시 다이어리를 펴자 | |
계획 쓰기는 자기 설득과정…연말 각오 다시 곧추 세우고 삶의 목표향해 매일 ‘새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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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자기 의지대로 통제할 수 있다면 세상에 못 이룰 게 없을 것만 같다. 해가 바뀔 때마다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위해 하루에, 일주일에 몇 시간씩을 투자하기로 마음먹지만 시간과의 싸움이란 게 쉽지가 않다. 서약서처럼 계획 실천을 위한 일정표를 짜서 기록으로 남기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다이어리’라는 걸 구한다. ‘다이어리’는 바로 시간을 정복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의 산물이다. 그렇다고 해도 다이어리를 쓴다고 시간이 정복될까? 또 작심삼일…. 362일 동안 무용지물이 되기 십상인 다이어리를 전가의 보도 삼아 시간과 싸우는 이들이 있다. 다이어리를 통해 시간을 정복했다는 성공사례를 거울삼아 다이어리 사용법 강의부터 찾아 나선다. 강의 장소의 명칭부터 독특하다.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이다.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건물 4층에는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라는 생소한 이름의 공간이 있다. 한국성과향상센터가 운영하는 같은 이름의 여덟 가게 중의 하나다. ‘대학생 취업특강’, ‘새로운 패러다임의 재정관리’, ‘사명발견’ 등 성공과 관련된 다양한 강의를 여는 곳이다. 사람들이 흔히 다이어리라고 알고 있는 프랭클린 플래너의 판매처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지난 1월25일 저녁 7시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간관리 습관’이라는 주제로 플래너 사용법에 관한, 두 시간 짜리 무료 강의가 열렸다. 초등학생부터 대학강사까지=이날 강의실을 찾은 15명의 수강생들은 엄마를 따라 온 초등학생부터 저녁까지 굶고 간신히 시간을 맞춰 온 대학강사까지, 연령대와 직업군도 다양했다. 15명은 우습다고? 일주일에 두번씩 열리는 대학로점 강의에 매번 이 정도 인원이 참가한다. 2001년부터 시작한 플래너 설명회에는 지난 1월까지 약 10만여명이 다녀갔다. 30∼40대 직장인들의 참석이 두드러지지만, 주부·대학생·자영업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수업의 일부였던 조별 공통점 찾기를 통해 플래너 사용법을 배우러 나온 이유들이 드러났다. 1조에서는 ‘성공을 위해 시간관리와 정리정돈의 필요성을 느꼈다’는 얘기가, 3조에서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싶은 욕망이 생겼다’는 말들이 나왔다. 다른 2개 조도 마찬가지였다. 다이어리를 잘 정리하고 싶다는 단순한 욕구를 넘어 인생계획, 시간관리, 성공을 위해 플래너를 쓰려고 하며, 플래너를 잘 쓰기 위해 이 강의를 찾았다는 것이다. 전업주부인 이미영(38·경기도 고양시 일산 마두동)씨는 “개인적인 시간관리는 물론 살림이나 아이들 교육까지 중구난방인 것 같아 플래너를 샀지만, 잘 안 쓰게 되서 강의를 들으러 왔다”고 말했다. “어려서부터 시간관리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할 것 같아 초등학교 6학년 딸에게도 주니어용 플래너를 사주고 강의에도 데려왔다”고도 했다. 플래너는 삶의 목표를 이뤄주는 도구?=이날 강사로 나선 박성길 대학로점장은 수강생들의 그런 욕구를 읽기라도 한 듯 “플래너 사용 설명회는 개인과 조직의 사명과 비전을 찾아주는 사명 및 비전 특강”이라는 비장한 말로 강의의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인천공항을 출발해 드골공항에 도착한 비행기의 예를 들었다. “인천공항을 출발한 비행기는 기류에 의해 항로를 벗어났다가 다시 정상 궤도로 들어오는 것을 반복하며 드골공항에 도착한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자동항법장치다. 예기치 않았던 일과 실수, 계획 차질과 작심삼일 등을 반복하면서도 ‘삶의 목적’에 도달하게 만드는 자동항법장치가 플래너이기 때문에 삶의 목적 없는 플래너는 의미가 반감한다.” 그래서 프랭클린 플래너에서는 ‘사명서’(생명을 사용하는 지침서)를 통해 삶의 목적부터 정립하도록 했다. 사명서 작성은 결국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발견하는 일이다. 소중한 것을 찾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10년 뒤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같이 지배가치를 묻는 질문에서부터 ‘당신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나?’처럼 역할을 생각하는 질문까지, 질문지들도 마련돼 있다. 구체적인 사용법으로 들어가도 월간계획표→주간계획표→오늘의 우선업무 등 큰 것, 중요한 것 순으로 계획을 잡게 돼있다. 이때 주간계획들은 미리 짜여진 월간계획의 내용들을 반영해야 하고, 일일계획 역시 주간계획을 참고해 작성한다. 이 논리대로라면, 하루는 일주일의 영향을 받고, 일주일은 한달의 영향을 받는다. 일년은 더 장기적인 목표, 궁극적으로 삶의 목표를 따라 조직되고, 실천된다는 것이다. 쓰면 이루어진다?=플래너를 쓰는 것 자체가 꽤 품 들고 골치 아픈 ‘일’인데, 가욋일까지 해가며 플래너를 사용하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 이런 물음에 대해 한국리더십센터 쪽에서 답으로 내놓는 대표적 사례가 바로 미국 블라토닉 연구소의 연구결과다. 이 연구소는 지난 1972년 예일대학 경영학석사과정 졸업생 200명을 대상으로 목표관리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이 가운데 84%의 학생은 목표가 아예 없었고, 13%의 경우 목표는 있으나 기록하지 않았고, 오직 3%의 학생만이 자신의 목표를 글로 써서 관리하고 있었다. 20년이 지난 1992년 다시 그들의 자산을 조사했을 때 13%의 자산이 84%의 2배나 됐고, 3%의 자산은 13%의 10배에 달했다고 한다. 한국 사례도 제시한다. 경기도 용인 문정중학교 2학년8반 학생들은 지난 2005년 4월부터 10월까지 단체로 플래너를 썼다. 플래너 사용 6개월 만에 반 평균이 20점 올랐다고 한다. 쓴다는 것은 자기 설득과정이며, 쓰는 행위 자체가 머리를 자극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플래너 판매자나 사용자들이 “쓰면 이루어진다”고 믿는 근거다. 글·사진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사진제공 한국리더십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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